"어떤  보드게임 을 가장 좋아하세요?"



'루 O 큐 브 . . ?  부 O 마 블 . . ? '




루미큐브, 부루마블, 다빈치코드, 할리갈리... 전부 유명하고 좋은 게임이네요. :) 


그렇다면, 가장 최근에 해본 보드게임은 무엇인가요? 얼마나 즐거우셨나요?


우리는 꽤나 오래전부터 보드게임을 즐겨왔습니다. 윷놀이, 화투 등 전통적인 보드게임도 있죠. 인류와 함께 수천년 역사속에서 얼마나 많은 보드게임이 탄생했을까요? 그 수 많은 보드게임들을 모른 채 아는 보드게임만 계속 하는 것은 너무나도 안타까운 일입니다. 회전초밥집에서 유부초밥만 먹는 것과 같은 느낌이죠! (유부초밥 비하 아님)




보드게임을 제대로 즐기려면 취향에 맞는 게임을 차근차근 해나가야합니다. 

하지만 보드게임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내 취향과 눈높이에 맞는 게임을 찾기란... 

모래밭에서 바늘찾기같아요. 잘 아는 사람이 설명을 맛깔나게 해준다면 편하게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을텐데...


보드게임을 잘 알면서,  내게 맞는 게임을 추천해줄 수 있는 설명맛집.. 어디있을까요?




"보드게임 독립출판사  아거게임즈 입니다."


아거게임즈의 첫 게임  B.o.N


아거게임즈는 사람과 사람을 잇는다는 꿈을 가지고, 예술과 게임을 잇는 게임 출판사입니다.

진정한 의미의 소통, 얼굴 마주보고 함께 즐기는 시간을 만들어냅니다.아름답고, 재밌고, 작은 게임으로 말이죠. 


저희는 그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보드게임을 분석하며 디렉팅(기획)을 해왔습니다. 

보드게임을 플레이해보고, 기획하고, 출판 작업을 하면서 점점 우리만의 공간이 필요해졌죠. 

그래서 보드게임 작가님들의 좋은 게임을 우리의 가치관으로 출판하는 작업 전용 공간 <디아날로그>를 만들게 되었죠.



' 디아날로그, 보드게임카페로 문을 열게 된 이유 '


첫 시작은 작업 공간이었지만, 디아날로그는 현재 4년차에 접어든 보드게임 카페입니다. 그때 마침 한창 전국에 보드게임카페가 많이 생길 때였죠. 저희가 보드게임카페를 시작한 이유도 당시의 열정적인 사장님들처럼, 보드게임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서 였습니다.

이쯤에서, 저희가 꼭 극복하고 싶은 한 가지 질문이 있어요.

와, 이건 소장해야겠다! 하는 게임도 있었겠지만 모든 게임이 재밌진 않으셨을거예요. 

조금 플레이하다가, “음...뭐...괜..찮네” 하면서 다른 게임으로 바꾼 경험이 있진 않으신가요?

그러나 디아날로그에서 수천, 수만 번의 설명으로 느낀 것은, 안 맞는 게임이 있을 뿐, 재미없는 보드게임은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접하는 '상용' 게임들은 이미 출판사에서 게임 기획과 분석을 최상으로 마친 상태니까요. 

즉, 실제로 즐기는 사람의 취향에 잘 맞는 보드게임을 추천해줄 뿐만아니라, 게임 자체를 '잘' 전달해줘야합니다. 

그 방법론과 시기선택이 정말 중요하죠.

예를 들어, 전략게임을 재밌어 하는 분들은 유사한 전략게임을 추천해드리면 정말 즐겁게 플레이하시죠. 반면에, 말과 거짓말을 많이 하는 블러핑 장르를 재밌어하는데 갑자기 전략게임을 추천해드리면 힘들어하실 수 밖에요. 만일 그때, 아래 예시와 같이 블러핑과 전략이 섞인 게임으로 넘어가고, 정말 가벼운 전략게임을 시도하고나면 무난하게 다음 전략게임에 입문할 수 있죠.


Example.


1. 티키토플 -> 카르카손 (fail)

2. 티키토플 -> 알마도라 -> 티켓투라이드 -> 카르카손 (Success)

* 배치(Placement) 성향을 가진 게임으로 통일해서 더욱 연결이 부드럽다.

 


"차별점,  보드게임 큐레이션 "


수많은 제품들 중 무엇을 골라야 할지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고객의 선택을 도와주는 것이 큐레이션 서비스입니다. 박물관&미술관 등 전시회를 기획하는 큐레이터에서 파생된 큐레이션 서비스는 정보포화시대에 지친 현대인들을 다양한 방향으로 편하게 이끌어줍니다. 


사실 고객이 보드카페에서 가장 기대하는 서비스가 게임 설명과 큐레이션, 이 두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뚝심있는 보드카페는 불철주야 열심히 노력하고 있죠. 결국 모든 보드카페가 어느정도 큐레이션을 할 수 있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해당 보드카페의 큐레이션이 나(고객)와 맞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관건입니다.


디아날로그는 우선, 초심자일수록 기존 보드게임 장르, 메커니즘을 숙지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그 기준점을 잡아드리고 시작합니다. 호불호 편차가 적으며 특정 장르를 대표하는 게임을 우선 선별하죠. 그리고 각 게임마다 베스트 플레이 인원수를 분석해서 추천합니다.


그리고 <아거게임즈, 디아날로그>에서 하는 게임은 모두 재밌을 수 있도록,




' 게임 분석과 기획력을 바탕으로 한, 큐레이션에 두가지 비밀 무기를 추가합니다. '





  궁극의 게임 입문 리스트(커리큘럼)와 후속 큐레이션

큐레이션 이전에, 이미 위 가치관대로 선별한 게임을, 플레이 인원별로 하나하나 세분화한 뒤 대중적인 리스트를 구축합니다. 그때, 실제로 고객과 소통하며 체감한 난이도 진입장벽에 따라, 게임 이해도가 깊어질 수 있도록 커리큘럼처럼 구성하는 것이죠. 


그리고 위 리스트대로 게임을 즐기며 재밌었던 게임을 말씀해주시면, 게임할때의 반응과 설명이해도 등을 추가로 고려하여, 후속 큐레이션은 더욱 정확해집니다. 리스트에 없는(호불호가 분명한) 게임중에서도 취향에 가까운 게임을 추천해드릴 수 있겠죠.



  고객과 말의 고저장단 및 호흡을 맞추는 설명

사람마다 나이, 성별, 직업군이 전부 다릅니다. 

그에 따라 주로 쓰는 단어, 이해를 도울 비유 대상, 개그포인트등이 달라지죠. 

< 아거게임즈&디아날로그 >는, 설명을 듣고 나서부터 이미 손님 텐션이 우주끝까지 올라간 상태로 만드는 것을 지향합니다. 최소한 말의 고저장단을 통해, 중요한 규칙과 헷갈리는 규칙등을 명확히 전달하고, 고객이 어디까지 이해했는지 그 호흡을 맞춰드리는 것은 기본이죠. 


이 모든 것을 종합해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규칙 설명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시를 준비했습니다.  

오직 보드게임의 룰만을 설명하지 않고, '해당 게임의 장르에 대한 설명, 배경과 게임의 상관관계, 유명한 이유, 전략꿀팁' 등을 곁들여 알려드립니다.



"바뀐 쿠폰,  큐레이팅 허용권 "


저희의 꿈은 보드게임의 일상화 입니다. 


편하고 쉽게, 그리고 재밌게! 주변 사람과 언제든 보드게임을 즐기는 날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매 순간 최고의 설명을 드리려 노력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고민이 되었던 부분은, 큐레이팅이나 자세한 설명을 원치 않는 분들도 계시다는 점이었습니다. 쇼핑을 할 때에도 설명을 듣는 걸 좋아하는 분들과, 혼자 보는 걸 좋아하는 분들이 있듯, 보드게임 카페에서도 ‘룰만 간단히 배워서, 같이 온 사람들끼리 즐기는’ 분위기를 선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저희가 나서서 길게 얘기를 시작하면 #TMI 처럼 느껴지겠죠   



그래서,


매장을 방문하셨을 때 큐레이팅 허용권을 보여주며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일 허용권을 보여주신다면! 


저희는 위에 적힌 것 처럼 애매하게 눈치보며 조심스러워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마음 편하게 큐레이션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원하는 게임에 대한 간편한 설명과 최소한의 추천만 듣고 싶으시다면, 이용권만 사용해주세요! :)



  • 큐레이팅 허용권은 실물이 아닌 사진도 인정됩니다.

  • 큐레이팅 허용권을 보여주시면 큐레이팅이 진행됩니다. 해보신 게임들과 취향을 고려한 큐레이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게임 추천 전 가벼운 질문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간결한 게임 설명과 최소한의 권유를 원하신다면 허용권을 보여주시 않으시면 됩니다.

  • 사용시 저희는 마음의 빗장을 해제하고 거침없이 다가갑니다.
    해치지않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그러는 것이니 너그럽게 받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사용 당일 저희가 한가하다면 저희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부분 강력추천합니다. 사실 여러분과 게임하는게 너무 행복해요 ...♥)

  • 원활한 큐레이팅을 위해 평일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 해본 보드게임이 100개 이상이시라면.. 큐레이팅이 아닌 본격 보드게임 수다가 진행됩니다. 
    각자 인생게임 추천하며 친해져요 우리... ///y..y///